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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이야기

2023년 수소차 보조금과 수소차의 이모저모

by 구름산책가 2023. 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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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전기차 보조금 관련 이야기에 이어 오늘은 수소차 보조금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사실 전기차에 비해 수소차는 아직 차종도 부족하고, 일반에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이에 수소차 보조금 뿐만 아니라 수소차란 무엇이며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두루 살펴보겠습니다.

 

수소차 보조금 정책

 

수소차 보조금이란

전기차 보조금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정책의 하나입니다. 정부에서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수소차 보조금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것이죠. 이러한 보조금은 수소자동차의 구매 가격을 할인하거나 일정 비율의 금액을 지원하여 구매자들에게 경제적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2023 보조금 정책

2023년에는 전체 수소차 16,920대에 대해 구매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승용차가 16,000대를 차지하며, 버스 700, 화물차 200 입니다. 구매 보조금은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국고보조금에 지자체 보조금을 합한 액수를 지원 받게 됩니다. 가장 관심이 가는 수소 승용차의 국고보조금은 2,250만원입니다. 수소차 외 전기차 보조금 관련 정책및 상세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지난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3.07.13 - [자동차이야기] - 2023년 전기차 보조금 확인하고, 신청하세요

 

차종별 보조금 상세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해 선택의 폭이 매우 좁습니다. 승용차는 현대 넥쏘 가지 뿐이며, 수소 화물차 역시 현대차의 엑시언트 가지 종류 뿐입니다. 그리고 수소 버스의 경우는 현대차의 유니버스와 일렉시티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대신 전기차에 비해 보조금 규모가 훨씬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소 버스의 경우 사실 개인이 구매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승용차와 화물차에 대해서 보조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차종별 국가보조금
    구분 차종 차량 가격 국고 보조금
    승용차 현대 넥쏘 6,950만원 2,250만원
    화물차 엑시언트 윙바디 61,000만원 25,000만원

  2. 지차체 보조금
    지차체 보조금은 별로 다소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현황 자료는 승용차 기준 보조금 내용이니 감안하여 참고바랍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다소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지자체가 1,000만원에서 1,200만원 사이에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 표에서 있듯이 6,950만원의 넥쏘 차량을 보조금 지원을 통해 거의 값에 구매할 있습니다.
    지자체 지자체 보조금(만원, 승용기준) 보조금전체(국고 + 지자체
    서울특별시 1,000 3,250
    부산광역시 1,100 3,350
    대구광역시 1,000 3,250
    인천광역시 1,000 3,250
    광주광역시 1,000 3,250
    대전광역시 1,000 3,250
    울산광역시 1,150 3,400
    세종특별자치시 1,000 3,250
    경기도 1,000~1,250 3,250 ~ 3,500
    강원도 1.200 3,450
    충청북도 1.100 3,350
    충청남도 1,000~1,300 3,250~3,550
    전라북도 1,200 3,450
    전라남도 1,200~1,500 3,450~3,750
    경상북도 1,000 3,250
    경상남도 1,060 3,310
    제주특별자치도 _ 2,250

그리고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지자체 보급대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제가 확인해 바로는 아직 차종이 다양하지 않고, 충전소 인프라가 부족하여 보급 대수에는 많은 여유가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우리에게 아직은 생소한 수소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차의 원리

수소차의 핵심 원리는 수소 연료전지입니다. 수소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를 전기 화학 반응을 통해 결합시키고, 이를 통해 전기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수소 연료전지는 전통적인 내연기관과 달리 배출물이 물밖에 없으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환경에 친화적인 깨끗한 에너지 소스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수소차의 장단점

수소차는 운행 중에 대기로 배출되는 유해물질이 없습니다. 대기 중 오염물질 감소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수소 연료전지를 사용하는 수소차는 충전 시간이 짧고, 주행 거리가 길어 전기차의 단점을 극복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충전 시간과 주행 거리 부분은 사실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따르면 전기차인 디올뉴코나는 1회 완충 시 주행거리가 417km라고 합니다. 반면 수소차인 넥쏘의 경우에는 1회 완충 시 주행거리가 609 km라고 합니다. 약 200km 가량의 차이가 나네요.

 

반면 수소 충전소 인프라가 전기 충전소보다 현저히 부족하여 주행 중 수소 공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역시 충전소 문제 해결이 가장 시급하지 않을까 싶네요. 저도 몇 해 전 제주도 여행에서 전기차를 렌트해서 처음 이용할 때, 가족들이 식사하는 동안 혼자 충전소를 찾아서 충전해두고 걸어서 식당으로 합류하곤 했습니다.

 

 그리고 수소를 생산하고 운송하는 과정에서 에너지 소모와 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올해 3월 정부에서 울진지역에 수소생산 관련 국가산업단지를 지정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수소자동차의 보급과 활용이 크게 증가 하기를 바래봅니다.

 

글로벌 수소차 시장 1위 한국

현대차의 넥쏘가 유럽과 미국에서 호평을 받으면서 글로벌 수소차 시장의 4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수소차 기술력 측면에서는 우리나라가 선도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판매량의 90%가 내수 판매라는 점, 글로벌 시장의 그 규모 자체가 작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여러 단점과 아직은 작은 시장 규모 등을 감안하더라도 궁극의 친환경 자동차인 수소차는 분명 무한 성장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가능성에서 우리나라가 가장 앞서 있다는 점은 분명 고무적인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2023년 보조금 정책과 더불어 수소차에 대해 이모저모를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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